발간계획 및 투고안내투고규정논문심사규정 및 윤리규정학술상 및 우수논문상 심사절차학술상 및 우수논문상 안내
투고규정
  • 1996년  4월 제정
  • 2004년  8월 개정
  • 2005년  8월 개정
  • 2007년  8월 개정
  • 2011년  3월 개정
  • 2012년  5월 개정
  • 2014년  1월 개정
  • 2015년 12월 개정
  • 2017년  1월 개정

『무용예술학연구』는 한국무용예술학회의 학회집으로 연간 4회 간행되며
아래의 규정에 의하여 국내외의 무용예술학 관련 원고를 널리 모집합니다.



ㆍ원고제출 및 게재

1. 『무용예술학연구』에 게재하는 논문은 다른 학회지에 미발표된 것을 원칙으로 하며,
모집분야는 무용예술과 관련하여 독창성을 띤 새로운 견해 또는 해석을 지닌 학술논문, 무용 학술서의 서명을 포함한다.

2. 원고분량은 학술논문의 경우 참고문헌을 포함하여 학회 원고서식 15쪽 내외이며, 기타의 글을 따로 규정을 두지 않는다.

원고제출은 온라인 논문투고(http://krsds.jams.or.kr)에 접속하여 논문을 제출하고, 심사료를 납부한다.

3. 투고 논문은 게재여부가 결정될 때까지 타학술지나 문헌에 중복투고 및 심사를 받지 않아야 한다.
논문 투고지는 원고 제출시 '논문게재 신청 및 윤리서약서'를 작성한다.

4. 제출된 원고는 편집위원회에서 본 학회의 논문심사 규정에 따라 심사를 거치며, 심사 결과를 바탕으로 게재 가부를 결정한다.

5. 게재료에 관한 사항은 다음과 같다.
1) 논문 투고자는 논문 1편당 소정의 게재료를 원고 게재시 납부해야 한다.
(학술지 편집양식에 준하여 기본 10페이지인 경우 20만원이며 초과된 페이지 당 2만원을 추가 납부한다.)
2) 게재된 논문에 대해서는 편당 10분의 별쇄본을 발행하며, 별쇄본 인쇄비는 3만원이다.
3) 도표, 그림 및 사진의 게재시 불가피하게 드는 별도의 인쇄비용은 저자가 부담한다.

6. 사용언어는 한글을 원칙으로 하나, 국제학술어(영어)로 된 논문도 게재할 수 있다. 논문이 영문일 경우 국문초록을 삽입한다.

7. 학회지 투고자는 한 호에 단독연구 1편과 공동연구 1편을 동시에 투고할 수 있다.

8. 투고된 논문의 학회의 심사를 거쳐 게재가 결정되더라도 학회지 발간 계획에 따라 다음호로 게재가 이루어질 수 있으며,
해당 호의 게재 순서는 논문투고일을 기준으로 한다.

9. 학회지에 게재된 논문의 출판권은 본 학회에 있으므로, 별도의 출판, 복제시에 학회의 승인을 받아야 한다.


ㆍ원고 작성 양식
1. '아래한글(한글과 컴퓨터사)'의 사용을 원칙으로 하나, 해외 투고의 경우 MS-word 를 사용할 수 있다.
원고의 글꼴은 바탕, 크기는 10, 줄 간격은 190으로 한다.

2. 논문의 체재는 논문제목, 저자(소속과 직위), 목차, 본문, 참고문헌, 영문초록의 순서로 구성한다.

3. 제목의 번호 붙임은 다음과 같은 요령으로 한다.
예)
1 단계 2 단계 3 단계 4 단계 5 단계 단순한 나열
Ⅰ, Ⅱ, Ⅲ 1, 2, 3 가, 나, 다 1), 2), 3) 가), 나), 다) ①, ②, ③


4. 주(註) 는 각주(脚註)를 원칙으로 한다.
1) 직접인용 1: 타인의 문장을 40단어 이하로 짧게 인용한 경우 본문 속에 포함시키고 직업 인용부호 ("  ")로 인용문을 표기하고 각주로 출저를 표기한다, 직접인용 내에 다른이의 인용문이 삽입 된 경우, 혹은 강조할 부분 혹은 인용하는 단어, 구절은 작은따옴표('  ')를 사용할 수 있다.
2) 직접인용2: 40단어 이상의 타인의 긴 문장을 그대로 인용한 경우, 인용문은 본문과 별도로 적고 인용부호는 생략한다, 별도로 인용문을 적을때는 문단을 바꾸고 왼쪽, 오른쪽 끝을 각자 5자씩 들여 쓰고 글자크기를 8로한다, 문장 끝에 각주로 출처를 표기한다.
3) 간접인용: 문장에서 OO의 견해에 따르면~ 과 같은 식으로 명확히 인용의 범위가 나타나도록 하며 반드시 자신의 말로 바꾸어 표현하되 그 본래의 의미가 변질되지 않도록 주의한다, 별도의 인용표기는 하지 않고 문장 끝에 각주로 출처를 표기한다.
4) 재인용: 재인용은 가급적 피하고 원전을 찾아 표기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불가피한 경우 각주에는 원출처와 재인용 출처를 모두 표기해야 한다.
5) 단, 양적논문의 경우 본문주를 허용한다, 본문주는 본문상의 인용문장 뒤 괄호안에 저장명, 발행년도와 페이지를 기록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며, 글꼴의 크기는 본문과 동일하게 한다.

5. 모든 각주는 본문 하단에 페이지 수와 함께 명기하며, 긴 경우(3행이상)에는 본문에서 따로 떼어 기술한다, 따로 기술하는 경우에는 인용부분의 아래위를 본문에서 한 줄씩 비우고 좌우로 각각 3글자씩 들여 쓴다, 저자가 2명 이상인 연구에서는 처음 참고문헌을 인용할 때 모든 저자를 밝히고, 두번째 부터는 첫 번째 저자의 이름만을 쓰고ㆍ등ㆍ(영문일 경우 et al.)과 연도만 적는다, 저자가 단체일 경우 처음 인용할 때에는 단체명을 쓰고, 그 이후부터는 약어로 쓰면 된다, 또한 각주에 있어 단행본의 출처소재지와 출판사는 괄호 ( )로 묶어준다.
예)
단행본 정청자(1997), 『춤 이야기』(춘천: 강원대학교 출판부), p.123.
E. Bates, L. Benigni and V. Volterra(1979), The Emergence of Symbols
(New York: Academic Press), pp. 299-230.
재인용 E. Bates(1979), The Emergence of Symbols(New York: Academic Press), p. 13
(이수민(1990), 『무용』(서울: 춤세계), p. 90 재인용).
역서 T. 프라이텔(1987), 『아시아의 정체성』, 이수민(역)(서울:춤 세계, 1998), pp.7-8.
학회지 이수민(1998), 한국 춤의 미적 특성, 『무용예술학연구』 1, pp. 100-103.
(1는 제1집, 100-103은 참조 페이지)
R. Gibbs, N. Nayak, and C. Cutting(1989), How to kick the bucket and not
decompose, Joumal of Memory and Language 28, p. 587.

다른 윗주의 문헌과 같으나 다른 면수를 인용한 경우 앞의 책, p.3.
앞의 글, p, 3.
lbid., p. 3.
바로 윗주가 아닌 그 이전 주의 문헌에서 인용할 경우 정청자(1997), p. 40.
R. Gibbs(1989), p.40.


6. 단행본 참고문헌의 표시는 저자 또는 편집자(출판년도), 책 제목, 출판사 소재지, 그리고 출판사 순으로 한다.
예)
1) 저자, 편집자: 편집된 책일 경우 국문은 저자이름 뒤에(편)으로 편시하고, 영문일 경우(ed.) 혹은 (eds.)라는 약어로 표시한다.
2) 출판년도: 책이 발간된 연도를 표시한다.
3) 책 제목: 국문일 경우 고딕체로, 영문일 경우 이탤릭으로 쓰되, 책 제목 가운데 명사, 대명사만 대문자로 표기한다. 국내서의 책 표기는 『OOO』로 표기한다. 외국서는 이탤릭체로 별도 괄호표기를 하지 않는다.(6번 예 참조)
4) 출판사 소재지․출판사: 출판사 소재지와 출판사 사이는 콜론(:)으로 표시 한다.

7. 참고문헌은 본문에 인용된 경우에 한해서만 수록한다.

8. 참고문헌의 순서는
1) 국내 단행본 2) 해외 단행본(영어, 불어, 중국어, 일본어 순) 3) 국내 논문 4) 해외 논문 5) 기타(잡지, 신문, 비디오 영상물, 인터넷 사이트 등)의 순으로 한다. 각 항목에 따른 정렬은 가나다순, 알파벳 순(중국과 일본의 경우 한자음의 가나다 순)으로 한다.

1) 양서저자의 경우 성, 이름순으로 표기하며 공저일 경우 맨 앞사람만 이 표기에 따른다. 단, 사전류와 공연 팜플렛은 제목의 가나다순 또는 알파벳순으로 배열한다.
2) DVD 및 영상물은 공급자를 저자명으로 한다.
3) 전자문헌을 인용할 때는 저자명, 제목, 날짜, 출판장소의 순서로 기입한다. 제목은 국내문헌일 경우는 따옴표(“ ”)나 겹낫표(『』)로 묶어주고, 영문문헌일 경우에는 이탤릭체로 표기한다. 전자문헌은 수시로 내용이 변경 삭제되므로 연구자가 인터넷에 접속하여 전자문헌을 검색한 날짜를 명시하고 당시 URL(Uniform Resource Locator)을 명확히 밝혀야 한다. 사이트주소를 기재할 때는 검색일자와 함께 < >로 묶어주고 마지막에는 반드시 마침표를 찍도록 한다. 전자문헌의 출처에 대한 기재는 일반문헌의 출처기재방식을 그대로 따르면서 출판사항에 대한 정보를 전자문헌의 특성에 맞게 명기하도록 한다.
예)
단행본 이수민(1999). 『춤과 인간』. 서울: 춤 세계.
프라이텔, T.(1987). 『아시아무용의 정체성』. 이수민(역). 서울: 춤 세계. 1998.
(1987은 원 저작연도, 1998은 번역연도)
Haskins, James(1990). Black Dance in America. New York: Harper Trophy.
Haskins, J., C. Kim and M. Tharp(1998). Dance. London: Routledge.
학위논문 및
학회지
이건형(2000). 창작춤의 현대성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및 학회지 이수민(1998). 한국춤의 미적 특성. 『무용예술학연구』, 1: 100-130.
(1는 제1집, 100-130은 논문 수록 페이지)
Kim, Chris(1995). Dance and Its Value. Dance Research, 20(3): 24-28.
잡지 및
신문
이가인(2002). 나의 춤 인생. 『춤』. (2002년 10월호), 110-112.
신문 박근(1993. 7. 17.). 클린턴의 신아시아정책. 『동아일보』, 제5면.
Nash, J. Madeleine(1993, January 11). “The Most Wanted Particle”. Time, p.43.
팜플렛 『이수민의 춤 공연』(팜플렛). 「살풀이」 항목. 서울: 문예진흥원 대강당. 1998.
영상물 Dance Horizons(1983). Festive Nights of Eastern Dance. Moha Folklore Company.
New York: Dance Horizons.(VHS, 2 hours).
전자자료 이수민. 00무용단 홈페이지. <http://dancekorealee.com/archive01.html, 2010. 12. 8.>.
Cunningham, Merce. Chance method. Postmoderndance.
<http://merce.org/book/postmoderndance/chapter4.html, 2007. 3. 10.>.


9. 영문초록은 150단어 이내로 제한하며 2열 간격으로 작성하여 제출한다. 영문초록에는 영문 제목, 영문 저자명(소속과 직위)을 포함한다. 또한 하단에는 keywords 5개(영어(한국어))를 명시한다.

10. 표와 그림에는 다음의 사항을 준수한다.
1) 표 및 그림은 일련번호를 붙여 <표 1>, <그림 1>로 괄호를 사용해서 표기한다.
2) 표의 제목은 표의 상단 좌측에 그림의 제목은 그림의 하단 중앙에 정렬한다.
3) 사진과 그림은 원본을 그대로 복사 인쇄할 수 있도록 선명한 상태로 제출한다. 사진을 첨부할 경우 가급적 흑백용 필름을 사용해서 제출한다.
4) 표 및 그림의 제목내용은 반드시 국문 또는 한자 혼용으로 작성한다. 그림과 표 제목 및 내용에 전문 용어를 원어로 직접 표기할 경우 우리말 의미를 덧붙인다.
5) 표 및 그림이 인용된 자료일 경우에는 각주에서 출처를 밝힌다.